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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마고등학교 기숙사 운영 규정

    

제 1 장 총칙

    

제1조 (목적) 

학교는 기숙사 생활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게 하고, 글로벌 인재로서의 소양을 익히게 하여 본교의 설립 목적과 교육목표의 달성에 부합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적용근거)

본 규정은 학교의 학칙 제 11장 보칙 40조(기숙사 입사)에 의하여 정한다.

    

제3조 (용어정의)

용어의 정의는 다음 각 항과 같다.

1. 운영회사는 ‘기숙사 위탁관리 및 교사동 미화당직 용역계약을 체결한 회사’를 말한다.

2. 기숙사운영팀장(이하 ‘운영팀장’)은 기숙사운영을 총괄하는 운영회사 소속의 직원을 말한다.

3. 생활지도교사는 학생생활지도 및 기숙사업무를 담당하는 운영회사 소속의 직원을 말한다.

4. 생활지도 교사실은 기숙사 업무를 위해 기숙사 내에 설치한 업무공간을 말한다.

    

제4조 (명칭)

기숙사는 다겸관(多兼館)으로 칭한다.

    

제5조 (운영비)

기숙사의 운영비는 입사자가 부담하며, 수요자와 기숙사 운영위원회의 합의에 의하여 매년 월간 단위의 비용으로 책정하되 기숙사 입사 일을 고려하여 징수한다.

    

제6조 (운영) 

1. 기숙사 운영에 따른 제반 사항은 교육부 및 경기도교육청 지침에 따른다.

2. 기숙사는 학교와 '기숙사 위탁관리 및 교사동 미화당직 용역계약을 체결한 회사(이하 ‘운영회사’)가 계약사항에 따라 운영한다.

    

제 2 장 조직

    

제7조 (조직)

기숙사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다음의 조직을 둔다.

① 기숙사 운영위원회

    1. 설치 : 다겸관 기숙사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제반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기숙사 운영위원회(이하 위원회라 약칭)를 구성·운영한다.

    2. 구성

       가. 위원회는 교직원대표 교원위원 6인(교감, 행정실장, 안전생활부장, 1, 2, 3학년부장), 학부모 위원 6인으로 하며 총 12인으로 구성한다.

    나. 위원장은 교감으로 하고 부위원장은 학부모위원 중 호선한다.

    다. 교원 위원은 당연직으로 구성한다.

    라. 위원장은 회의를 주재하고, 부위원장은 위원장을 보좌하며 위원장이 부득이한 사유로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에는 그 직무를 대행한다.

    마. 학부모위원은 기숙사 입사생 학부모 중 선출하며 임기는 당해연도 3월1일부터 다음연도 2월 말일까지 1년으로 한다. (단, 희망자가 없을 시 연임 할 수 있다.)  

    사. 위원회의 사무를 처리하기 위해 간사를 두되, 위원장이 기숙사 담당교사로 임명한다.

3. 역할 : 기숙사에 관한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 의결, 평가한다.

    가. 기숙사 운영 규정( 기숙사 생활수칙 등의 제·개정 및 폐지에 관한 사항)

    나. 매 학기 기숙사 입사 선발 규정

    다. 예·결산에 관한 사항

    라. 기숙사 운영비 부담에 관한 사항

    마. 사감 자격에 관한 사항

    바. 그밖에 기숙사 운영에 관한 사항

 

②. 기숙사 지도위원회

    1. 구성 : 교장, 교감, 1, 2, 3학년부장, 안전생활부장, 기숙사 담당 교사, 학부모대표, 기숙사 운영팀장의 총 9인으로 구성한다.

    2. 역할 : 학생들의 포상과 징계 등 기숙사 생활지도에 관한 사항을 심의, 의결한다.

  

③ 기숙사 학생 자치위원회

   1. 목적 : 학생주도의 민주적 학생 자치 문화를 형성하여 학생의 주도성, 자발성, 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2. 구성

      가. 기숙사 자치위원회는 기숙사학생대표로 각 층장 1명, 부층장 1명씩 10명으로 구성한다.

      나. 기숙사자치위원회의 위원장 1명과 부위원장 2명(남학생 1명, 여학생 1명)은 기숙사 학생대표 10인 중 선발한다.

      다. 기숙사 자치위원회의 임기는 한 학기로 한다.(임명장 수여 및 학생생활기록부에 기록함.)

      라. 방장은 각 호실 내 입사생의 추천으로 1명을 선발하며 해당 호실을 대표한다.(임기는 한 학기로 한다.)

    3. 역할: 기숙사 생활에 필요한 자치규정을 만들고 준수함으로써 공동체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한다.

    

제8조 (기능)

1. 기숙사 운영위원회는 기숙사의 운영 전반에 관하여 심의, 의결, 평가한다.

2. 기숙사 지도위원회는 학생들의 포상과 징계 등 기숙사 생활지도에 관한 사항을 심의, 의결한다.

3. 기숙사 자치회는 기숙사생을 대표하여 본교의 설립목적과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학생들 모두가 질서와 법규를 준수하며 원활한 기숙사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조력한다.

    

    

제9조 (회의)

기숙사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회의를 개최한다.

1. 기숙사운영위원회는 필요 시 회의를 개최한다.

2. 기숙사지도위원회 및 자치위원회는 필요 시 회의를 개최한다.

    

제10조 (보고)

운영회사는 기숙사운영의 제반사항에 관하여 다음 각 항과 같이 보고한다.

1. 기숙사운영 및 학생지도사항에 관하여 기숙사 담당교사에게 일일보고 및 수시보고 한다.

2. 매 학기 운영결과보고서를 작성하여 학기 종료 후 4주 내에 기숙사운영위원회에 제출한다.

    

    

제 3 장  입 사 및 퇴사

    

제11조 (입사자격)

1. 기숙사의 입사 자격은 본교 재학생 및 입학이 허락되어 등록한 자에게 있다.

2. 1항에 해당하는 경우라도 제12조에 해당하는 경우 기숙사지도위원회의 회의를 통해 입사를 제한할 수 있다.

 

제12조 (입사(지원) 자격의 제한)

다음 각 항에 해당하는 학생은 입사 허가를 받았더라도 기숙사지도위원회에 의해 당해년도의 입사 제한 및 재학 중 입사를 제한할 수 있다.

1. 전염성 질환자, 정신질환자, 질병으로 인하여 부모의 보호가 필요한 자.

2. 명령 퇴사 후 6개월이 경과하지 않은 자.

3. 교내외 징계를 받은 후 징계 시작일 부터 6개월이 경과되지 않은 자.

4. 기숙사비를 납부하지 않은 자 또는 거짓 신상정보를 기재한 자.

5. 상기 내용과 동등 수준의 결격사유가 있는 자.

6. 자진 퇴사 후 3개월이 경과하지 않은 자.

7. 기숙사 입사에 합격한 신입생 중 학생 건강검진 결과표 미제출한 자.

8. 기숙사 입사 기준일 전 학기 야간 자기주도학습 참여하지 않은 자.

9. 방학 중 학교 프로그램(방과 후 활동 또는 자기주도학습)에 참여하지 않는 자.

10. 재학 중 집단 따돌림이나 폭력 사건에 가담하여 학교폭력대책 자치위원회에서 징계 사실이 있는 자

11. 해당 학기 중 선도위원회에서 교내 봉사 이상의 징계 사실이 있는 자

    

제13조 (입사신청 및 허가)

1. 학교는 제12조 2항, 6항에 해당하는 자가 입사를 희망하여 학교가 정한 입사신청 및 등록의 절차를 마치면 선발의 절차를 통해 입사를 허가한다.

2. 기숙사 입사에 합격한 신입생은 반드시 입사하기 전 학생 건강검진 결과표를 제출해야 입사를 허가하며, 미제출시 차점자에게 입사를 허가한다.

    

제14조 (기숙사 운영)

1. 기숙사는 제16조에 해당하는 의무 귀가일을 제외하고 연중 운영한다.

2. 각 실의 정원은 3인 12실, 4인 66실로 하여 총 300명으로 한다.

3. 각 층의 학년 또는 성별 배정은 매 학년 입사자의 성별 분포를 감안하여 학교가 정하되, 배정의 우선순위는 동성 동학년, 동성 타학년, 이성 타학년, 이성 동학년으로 한다.

4. 운영회사는 계약사항에 따라 적정인력을 배치한다.

    

제15조 (기숙사 개관 및 휴관)

1. 개관 : 학기 중 학교에서 정한 전원 귀가 일을 제외한 모든 날을 개관일로 한다.

2. 휴관 : 학교에서 정한 특정일(본교 학사일정에 따름)을 휴관일로 한다.

3. 전원 귀가일의 경우 휴관 전일 18시부터 정규수업 전일 19시까지 휴관한다.

    

제16조 (의무귀가)

1. 학교는 기숙사의 시설점검, 대청소, 운영인력의 직무연수 및 휴가, 학생들의 생활안전 등을 위

   하여 다음 각 항의 의무 귀가 일을 지정하여 시행한다.  

① 하계방학, 동계방학은 학교가 정한 날

② 명절연휴

③ 매주 토요일(16시 부터 17시 30분까지 퇴실)

④ 기타 학교가 정한 날(재량휴업일 등)

2. 기숙사 일정에 의해 귀가하는 경우 기숙사생 전원 퇴실을 원칙으로 한다.

   (부득이한 사유로 잔류 하게 될 경우 학교장 승인을 받아야 한다.)

3. 기숙사 정해진 귀가 시간을 준수한다.

    

제17조 (의무귀사)

1. 의무귀가일 후 학교일정이 시작되는 전 날을 의무귀사일로 한다.

2. 기숙사생 전원 귀사를 원칙으로 한다.

3. 학년별 정해진 귀사 시간을 준수한다.(1학년 : 19시 30분 ~ 19시 45분, 2학년 : 19시 45분

   ~ 20시, 3학년 : 20시~20시 15분)

    

제18조 (기숙사비)

1. 기숙사비는 기숙사 입사일수를 기준으로 제5조에서 정한 금액을 적용하며, 월별로 매월 말에 선납 징수한다.

2. 퇴사자의 기숙사비는 당해학기의 월별 기숙사 입사 일수를 기준으로 퇴사일까지의 기숙사 입사 일수를 계산하여 환불한다.

3. 추가입사자의 기숙사비는 월별 기숙사 생활 일수를 기준으로 입사일부터 기숙사 입사 일수를 계산하여 입사 후 징수한다.

4. 전염병으로 인하여 기숙사가 휴관하거나 학생이 휴사할 때 기숙사비 중 위탁운영비와 일반운영비를 제외하고 공공요금만 환불 한다. 

    

제19조 (입사신청 및 등록 절차)

1. 학교가 정한 기간에 입사신청서를 제출한다.

2. 기숙사비는 납부서류를 다운받아 지정된 은행에서 납부하거나, 학교에서 지정하는 금융기관에 CMS 계좌를 개설하고 학교에 등록하여 지정된 일자에 자동으로 이체되도록 한다.

3. 입사할 때에는 다음의 서류를 제출하여야 한다.

   ① 신입생 - 반명함판 사진 1매, 사생기록카드

   ② 재학생 - 사생기록카드

    

제20조 (호실 배정)

호실의 배정은 운영팀장이 다음 각 항의 내용을 반영하여 정하되, 학교의 승인을 받는다.

1. 호실배정은 학기당 1회를 원칙으로 한다( 단, 3학년 정기퇴사 후 통학거리가 멀어 잔류하는 학생은 재배정을 받아야 한다.)

2. 호실의 배정은 동일 층ㆍ동성ㆍ동학년 배정을 원칙으로 하되, 성별 간, 학년 간 불균형으로 부득이하게 성별 간, 학년 간 혼합이 발생하는 경우 동성 타학년으로 적용하여 배정한다.

3. 각 층과 실의 학년 또는 성별 배정은 매 학년 입사자의 성별분포를 감안하여 학교가 정하되, 배정의 우선순위는 동성 동학년, 동성 타학년, 이성 타학년, 이성 동학년으로 한다.

4. 호실 및 호실 내 배정된 가구(집기류 포함)를 학생 임의로 변경할 수 없다.

5. 다른 학생의 호실로 출입과 취침은 제한되며 본인 호실로만 출입 및 취침이 가능하다.

    

제21조 (학습실 배정)

자기주도학습실(이하 ‘학습실’)의 배정은 운영팀장이 다음 각 항의 내용을 반영하여 정하되, 학교의 승인을 받는다.

1. 학습실 좌석 배정은 동일 실ㆍ동성ㆍ동학년 배정을 원칙으로 하되, 원활한 학습지도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이성 타학년, 이성 동학년을 혼합 배정할 수 있다.

2. 학습실 좌석은 학생 임의로 변경할 수 없으며 지정된 본인 자리에서만 학습이 가능하다.

    

제22조 (퇴사 구분)

1. 퇴사는 정기퇴사와 중도퇴사로 구분되며, 중도퇴사는 자진퇴사와 명령퇴사로 구분한다.

2. 정기퇴사는 3학년이 수능시험을 마친 후 지정된 일에 퇴사하는 것을 말한다.

3. 자진퇴사는 제23조의 의하여 입사자 개인의 의지로 퇴사하는 것을 말한다.

4. 명령퇴사는 기숙사지도위원회가 기숙사 질서유지를 위해 제24조의 의거하여 결정한 퇴사를 말한다.

    

제23조 (자진퇴사)

1. 자진퇴사는 다음 각 호의 경우에 한한다.

   ① 전학, 유학, 휴학, 제적을 이유로 퇴사를 원하는 자

   ② 기타 학교가 퇴사를 인정하는 자

   ③ 건강상을 이유로 공동생활을 할 수 없어 가정 요양을 요하는 자(단 질병으로 진단서 첨부시 예외)

2. 자진퇴사는 퇴사 희망일 1~ 2주일 이전에 퇴사신청서와 학교장의 허가를 받은 다음 각 호의 소정의 증빙서류를 생활지도교사실에 제출하여 소정의 절차를 거쳐 퇴사한다.

   ① 전  학 : 전학증명서

   ② 유  학 : 유학증명서

   ③ 휴  학 : 휴학증명서

   ④ 제  적 : 제적증명서

   ⑤ 질  병 : 진단서

   ⑥ 기  타 : 사유를 객관적으로 증명할 수 있는 서류

3. 자진 퇴사한 자는 퇴사한 다음 달부터 3개월 이내에는 기숙사 입사를 제한한다.

4. 퇴사는 매주 토요일이나 기숙사 일정에 귀가 하는 날에 퇴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단, 시험기간 일주일 전, 시험기간 중, 방학 중은 퇴사 할 수 없으며, 질병으로 인해 퇴사를 원하면 가능 함.)

    

제24조 (명령퇴사)

1. 적발 시 기숙사지도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쳐 퇴사가 가능한 항목

    ① 흡연, 음주, 약물(본드 등)을 흡입 하거나 제공한 경우

    ② 흉기류, 주류, 담배, 라이터, 위험물품(전열기구 포함), 음란물 등 기숙사 반입 금지물품           을 반입 · 소지가 적발된 경우

    ③ 도박 또는 절도를 행하거나 이에 연루된 경우  

    ④ 기숙사에 의도적으로 외부인을 출입 시킨 경우(본교생 포함)

    ⑤ 개인 혹은 집단 간 고의적으로 싸움이나 폭행을 일으켜 상해를 입힌 경우. 사안의 경중

       에 따라 기숙사지도위원회의 심의 결과를 반영하여 퇴사를 명할 수 있다.

    ⑥ 기숙사 생활지도 교사의 지도에 불응하거나 폭언(고함 및 욕설), 폭행, 협박을 한 경우.

       사안의 경중에 따라 기숙사 지도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퇴사가 될 수 있다.

    ⑦ 타인의 물건을 고의적으로 훼손하거나, 기숙사 공용시설 및 비품을 고의로 훼손한 경우(변상 후 퇴사조치)

    ⑧ 입사 자격과 정보가 허위로 판명된 경우(신고한 주소지와 거주지가 다른 경우 등)

    ⑨ 교내, 기숙사내 이성간의 스킨쉽 하는 것이 적발된 경우(이성호실 출입, 밀폐 또는 외진

      곳에 이성간 단둘이 있는 경우 포함)

    ⑩ 인명피해를 유발할 수 있는 물품을 기숙사 밖으로 버리는 경우(ex. 컵라면 등 열로 인해

     조리되는 식품과 치킨 등 뼈가 있는 음식물 포함)

    ⑪ 사전 기숙사에 신고 없이 무단으로 외박한 경우

    ⑫ 기타 위 항목들과 유사한 사안이 발생하였을 경우

    

2. 2회 적발 시 기숙사지도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쳐 퇴사가 가능한 항목

  ① 개인 혹은 집단 간 언어폭력으로 타 학생에게 피해를 준 경우

  ② 물건 또는 쓰레기를 무단으로 기숙사 밖으로 버리는 경우

  ③ 호실 또는 기숙사 내 창문 밖으로 몸을 내놓은 경우 또는 외부인과 대화를 한 경우

  ④ 취침시간 이 후 다른 호실로 이동하여 적발된 경우(이동취침 포함)

  ⑤ 기타 위 항목들과 유사한 사안이 발생하였을 경우

 

3. 3회 적발 시 기숙사지도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쳐 퇴사가 가능한 항목

  ① 사전 기숙사에 신고 없이 무단으로 외출한 경우

  ② 기숙사 내에서 교사의 허락 없이 휴대전화, 에그(무선인터넷 기기)를 소지 또는 사용한

     경우

  ③ 취침시간 이 후 호실 소등위반, 호실 밖으로 이동하여 적발된 경우

  ④ 사행성 오락기구 물품을 반입, 소지가 적발된 경우(게임기, 만화책, 카드, 화투, 트럼프,

     보드게임 등)

  ⑤ 기타 위 항목들과 유사한 사안이 발생하였을 경우

    

4. 기타 기숙사지도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쳐 퇴사가 가능한 항목

  ① 기숙사 규정위반을 누적 10회 또는 같은 항목의 규정 반복위반 5회 한 경우(한 학기 기

     준이며 다음 학기에는 리셋)

  ② 기숙사비 미납자인 경우

  ③ 거짓 신상정보를 기재한 경우

  ④ 기타 위 항목들과 유사한 사안이 발생하였을 경우

             

5. 명령 퇴사는 기숙사지도위원회 심의로 통해 결정하며, 명령 퇴사 된 자는 퇴사 월 기준 다음

    달부터 6개월 이내에는 기숙사 입사를 제한한다.

7. 명령 퇴사한 자가 기숙사 재입사를 원할 경우 본인의 학교 취득점수의 90%만 인정한다.

   (1회 적용) 

8. 퇴사는 매주 토요일이나 기숙사 일정에 귀가 하는 날에 퇴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25조 (퇴사절차)

퇴사 절차는 다음과 같이 정한다.

 

  1. 사생은 호실을 깨끗이 청소한 후, 점검을 받는다.

2. 퇴사 이후 발견된 소지품은 당사자에게 고지하고 고지일로부터 일주일간 보관 후 모두 폐기한다.

3. 손실 및 망실 물품을 확인하고 손망실 확인 시 이에 대해 정산한다.(부여받은 옷장, 학습장 키

    를 반납)

4. 공용물품을 반납하고, 개인물품을 정리하여 퇴사한다.

5. 퇴사의 경우에는 퇴사 사유과 결정이 본인 및 보호자에게 전달되고 상기절차에 따라 퇴사한다.

    

제 4 장  학생생활지도

    

제26조 (점호의 종류)

점호는 일상점호와 불시점호로 구분하며, 일상점호는 다음 각 항과 같다.

1. 기상점호(조식, 아침 체조 등)

2. 학습실점호

3. 취침점호

4. 청결점호

    

제27조 (점호의 목적)

1. 일상점호는 인원의 점검과 생활안전 및 청결상태의 확인을 목적으로 실시한다.

2. 불시점호는 안전사고 예방과 공공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한다. 

    

제28조 (점호의 방법)

1. 일상점호의 방법은 매년 학교가 정하고 학생들에게 그 내용을 고지한다. 이때 부득이한 사유로 점호에 참여할 수 없는 경우, 사생은 해당 점호시간 이전에 생활지도교사실에서 불참허가를 받아야 한다.

2. 불시점호의 방법은 기숙사담당부장의 허가를 거쳐 생활지도교사실에서 시행하며 이때 해당 호실학생들은 생활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 호실 내 모든 물품을 개방하여야 한다.

3. 각 점호별 실시시간 및 방법은 매년 학교가 정하고, 학생들에게 그 내용을 고지한다. 이때, 부

   득이한 사유로 점호에 참여할 수 없는 경우, 사생은 해당 점호시간 이전에 생활지도교사실에서

   생활지도교사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4. 기숙사생들은 정해진 점호 장소 및 시간과 방법을 잘 준수하여야 한다.

    

제29조 (호실점검)

호실점검은 다음 각 항의 목적을 위하여 일상점검과 불시점검으로 구분하여 시행한다.

1. 일상점검은 정리정돈상태, 각종 전원의 차단 상태, 환기상태 점검을 위해 호실을 점검하는 행위를 말한다.

2. 일상점검은 등교 후에 실시하며, 점검 결과 지적사항에 따라 해당 호실의 학생들에게 징계, 계도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 

3. 불시점검은 반입금지물품 사용 상태 또는 학생들의 안전과 직결된 사안에 대한 적발을 위해 사전공지 및 동의 없이 호실을 점검하는 행위를 말한다.

    

제30조 (식사)

  식사는 급식을(조?중?석식) 신청하여 정해진 시간에 학교식당에서 해야 하며 기숙사 내에서 개인취사 및 외부음식 반입행위를 할 수 없다.(단 허용 범위내에 간식은 준비 할 수 있다.)

    

    

제31조 (등교)

1. 등교를 위하여 학교가 정한 시간까지 전원 기숙사에서 퇴실하여야 한다.

    

제32조 (복장)

1. 기숙사 내에서는 사복의 착용을 허용하되, 학생신분에 맞게 단정하고 검소한 복장을 갖추어야

   한다.

2. 등교 및 귀사 시에는 학교에서 정한 복장을 착용한다.

 

제33조 (자기주도학습)

1. 자기주도학습은 학습실 내 본인 지정좌석에서 실시한다.

2. 학습실에서는 다른 학생들의 학습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학습실 이용수칙을 준수하여야 한다.

3. 학습실의 운영시간은 학교가 정한 일과에 따르며, 단 시험기간 등 학교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경우 운영시간을 연장 혹은 축소할 수 있다.

4. 인터넷 강의는 정보검색실을 이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나 개인 노트북이나 PMP를 이용하는 경우 학습실내 지정좌석에서 수강하되, 반드시 생활지도교사에게 사전 허락을 받아야한다.

5. 자기주도 학습 시간에 전자기기 사용은 학습용도(동영상 강의)의 목적으로만 사용한다. 학습관련 다른 용도의 사용은 생활지도교사에게 사전 허락을 받도록 한다.

6. 정해진 자기주도 학습시간을 준수한다.

7. 학습실에 학습용도 외 서적 및 음식물을 반입은 금지한다.

8. 학습실 내의 시설을 조심히 사용하도록 하며 학습시간 이 후 본인자리 및 주변 정리를 하도록 한다.

    

제34조 (기숙사 출입통제)

1. 기숙사 및 호실은 외부인으로부터 학생들의 안전을 지키고, 학생의 생활 질서 유지를 위해 학교가 정한 일과에 따라 정해진 시간에만 개방한다.(생활지도교사의 사전허가 없이 외부인 출입은 제한)

2. 택배수령, 민원업무 등으로 인해 기숙사 출입문이 개방된 시간이라도 정해진 일과 시간 외에 기숙사 출입은 제한된다.

3. 개방 시간 외에 호실 출입이 필요한 경우 반드시 담임교사 또는 담당교사의 허가를 받아야 하며, 허가한 교사는 그 내용을 기숙사 생활지도교사실에 알려야 한다. 단, 담임교사 또는 담당교사가 부재인 경우에는 본교 근무교사가 허가해줄 수 있으며, 근무교사 퇴근 이후에는 기숙사 생활지도교사의 지도에 따른다.

4. 개방 시간 외에 학습 교재 또는 준비물 미지참 등의 개인과실에 의해 기숙사 출입을 할 경우, 본교 교사(담임교사 또는 담당교사)의 허가를 받았더라도 기숙사 운영 규정에 따라 학생을 지도할 수 있다.

5. 기숙사 및 호실의 개방은 학교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경우 조정할 수 있다.

6. 기숙사의 신관 1층, 6층과 본관 3층 구름다리(개방시간 외 이용불가), 6층은 학생들의 안전과

    생활질서 유지를 위해 생활지도교사의 허가 없이는 학생 출입이 제한된다. 

    

제35조 (외출)

1. 외출은 당일 복귀를 전제로 한 교내 밖으로의 출타를 말한다.

2. 외출 시에는 담임교사에게 외출신청을 하였더라도 생활지도교사실에 별도로 신청을 하여야 한다.

3. 외출은 다음 각 호의 경우에 한하여 허용한다.

   ① 직계가족 경조사

   ② 질병이나 외상으로 인하여 병원 치료가 필요한 경우

   ③ 개인의 자격검정 또는 학교를 대표하여 교내외 행사에 참여하는 경우

   ④ 기타 학교가 허용한 사유가 있는 경우

4. 외출 시 허가된 시간 내에 귀사를 해야 하며 부득이하게 늦는 경우에는 사전에 생활지도교사

    실로 연락하여 연장 허가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

5. 출타 허가 사유를 잘 준수하도록 한다.

6. 외출 후에는 외출 사유를 증명하는 확인증을 제출하여야 한다.(외출한 당일 귀사 시 제출)

    

제36조 (외박)

1. 외박은 선택 또는 의무귀가 외로 1박 이상 체류를 전제로 한 교내 밖으로의 출타를 말한다.

2. 외박은 다음 각 항의 경우에 한하여 학교 담임교사의 허락을 득하고 생활지도교사실에서 보호자와의 유선 확인 절차를 거쳐 허용한다.

   ① 직계가족 경조사

   ② 질병이나 외상으로 인하여 가정에서의 가료가 필요한 경우

   ③ 기타 학교가 허용한 사유가 있는 경우

3. 외박 시 허가된 시간 내에 귀사를 해야하며 부득이하게 늦는 경우에는 사전에 생활지도교사실로 연락하여 연장 허가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

4. 출타 허가 사유를 잘 준수하도록 한다.

5. 외박 후 귀사 시에는 외박 사유를 증명하는 확인증을 정해진 시간과 생활지도교사실로 제출

    하여야 한다.(외박한 해당 주 귀사일에 제출)

    

제37조 (면회)

면회는 생활지도교사실에서 신청한 후, 소정의 절차를 거쳐 정해진 장소에서 실시한다. 이때, 기숙사생들이 생활하는 층 또는 호실에서의 면회는 금한다.

    

제38조 (기숙사 보건실)

1. 기숙사 보건실은 학교 일과 이후에만 이용할 수 있다.

2. 기숙사 보건실이 부족한 경우 호실 이용으로 대체할 수 있다.

3. 운영회사는 학생들의 기숙사 보건실 이용사항을 기록하여야 한다.

4. 보건실 사용 후 반드시 정리를 하도록 한다.

    

제39조 (응급조치)

1. 병원 후송 등 별도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응급환자 발생 시 최우선적으로 119에 전화하여 가까운 병원으로 후송 조치)에는 보호자와 연락을 취하여야 한다(상황에 따라 응급신고 우선 또는 동시 시행).

2. 상황별 대처방법은 보호자의 결정을 따르고, 이에 따른 모든 책임도 보호자가 진다.

3. 대처방법에 따라 발생하는 모든 비용(교통비, 치료비 등)은 학생(보호자)이 부담한다.

4. 기숙사 내 응급상황이 발생하였을 경우 호실에 부착된 ‘응급/비상 상황 시 대처 요령’ 비상연

    락망 체계를 보고 즉시 신고한다.  

각 종 상황 발생 시

기숙사 생활지도

교사

기숙사

운영팀장

기숙사  담당교사

학생생활

인권부장

교감 선생님

교장 선생님

    

제40조 (시설)

1. 운영회사는 에너지절약 및 공용 또는 개별 비품 관리 및 정리정돈에 힘쓰고, 학생들이 제기한 시설 불편 내역을 취합하여 학교가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보고하여야 한다.

2. 시설 및 비품이 과실 또는 고의에 의해 파손된 경우 해당자는 변상하여야 한다.

3. 기숙사 내 부착된 게시물을 훼손하지 않으며, 시설물을 깨끗이 사용한다.

4. 기숙사 내 시설이상을 발견했을 경우 신속히 생활지도교사에게 신고하도록 한다.

 

제41조 (도난, 분실)

1. 입사자는 개인소지품을 스스로 관리하여야 하며 분실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다.

2. 부득이 하게 귀중품이나 현금을 반입한 경우에는 생활지도교사실에 보관을 의뢰할 수 있다.

3. 도난, 분실과 관련하여 CCTV 확인이 필요한 경우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4. 기숙사 내 도난, 분실이 발생하였을 경우 호실에 부착된 ‘응급/비상상황 시 대처 요령’

    비상연락망 체계를 보고 즉시 신고한다.   

    

제42조 (폭력)

1. 기숙사 내에서는 폭력 또는 다툼이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한다.

2. 기숙사 내 폭력이 발생하였을 경우 즉각 생활지도교사에게 신고 또는 호실에 부착된 ‘응급/비

    상상황 시 대처 요령’ 비상연락망 체계를 보고 즉시 신고한다.

    

제43조 (교육)

운영회사는 학생들의 안전하고 올바른 기숙사생활을 위해 다음 각 항에 해당하는 교육을 실시한다.

1. 기숙사내 예절 및 수칙교육

2. 안전 및 사고예방을 위한 교육

3. 기타 공동생활질서 유지를 위해 필요한 교육

4. 학생들은 기숙사 행사 또는 교육이 있을 경우 반드시 참여하도록 하며 불참하는 경우에는 사

    전 생활지도교사의 허락을 득하여야 한다. 

    

제44조 (체벌금지)

기숙사에서의 체벌은 금지된다.

    

제45조 (휴대전화사용)

1. 기숙사의 면학분위기 조성을 위해 학습실과 기숙사 내에서는 휴대전화의 사용 및 소지를 일체 금한다.

2. 휴대전화 사용은 학교가 정한 시간 중 여가시간을 이용하여 사용하며 사용 전 반드시 생활지

    도교사에게 허락을 받도록 한다.

    

제46조 (우편물 및 택배)

1. 우편물 및 택배는 학습과 관련된 품목에 한하여 생활지도교사실에서 지정된 시간에만 수령할

    수 있다.

2. 수령 시에는 반드시 수령대장에 본인이 확인 사인을 하도록 한다.

3. 학습 또는 공공생활에 방해가 되는 우편물 및 택배는 본인 확인 절차를 거쳐 반송 조치하거

    나 폐기할 수 있으며, 상황에 따라서는 귀가 시 수령할 수 있다.

4. 운영회사는 학습 또는 공공생활에 방해가 된다고 판단한 경우, 보호자 및 본인 확인 절차를 거쳐 반송조치 할 수 있다.

    

제47조 (컴퓨터 사용)

1. 기숙사 내로 개인 노트북을 기숙사로 반입(호실 내로 불가)할 수 있으나 사용은 규정된 장소

    와 시간(개인정비, 학습시간)을 준수하여 사용한다.

2. 기숙사내 공용컴퓨터는 자료 검색용으로만 사용할 수 있다.

3. 형평성을 고려하여 30분 이상의 독점 사용을 금한다.

4. 사용 후 반드시 전원을 끄도록 하며 주변 정리를 하도록 한다.

    

제48조 (토의실 사용)

1. 토의실은 학습용도(그룹 스터디 등)로 사용을 원칙으로 한다.

2. 사용 후에는 해당시간 학습한 내용을 작성하여 생활지도교사실로 제출한다.

3. 사용수칙과 시간을 준수하도록 한다.(수칙을 어기는 학생은 생활지도교사의 판단에 따라 사용

    을 통제할 수 있다.)

    

제49조 (정보검색실)

1. 정보검색실에서 사용은 학습에 관련된 동영상 강의를 시청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정보검색실에서 음식물 취식은 일체 불허한다.

3. 사용수칙과 시간을 준수하도록 한다.(수칙을 어기는 학생은 생활지도교사의 판단에 따라 사용

    을 통제할 수 있다.)

4. 사용 후에는 사용자리 및 주변정리를 하도록 한다.

    

제50조 (단체결성, 집회, 홍보물 게시)

단체결정, 집회, 홍보물 게시는 반드시 학교 또는 생활지도교사실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

    

제51조 (생활질서)

1. 기숙사 기본 예절(고성방가, 욕설, 기숙사 창틀 또는 난간에 걸터 앉거나, 공용공간에서 심한

   장난을 하는 행위, 쓰레기를 지정 외 장소에 버리는 경우 등) 잘 준수하도록 한다.

2. 학생 신분에 맞는 용모 및 복장을 준수하도록 한다.

3. 지정된 소등 시간을 잘 준수하도록 한다.

4. 등교 시 호실 정리정돈을 깨끗하게 하고 퇴실할 수 있도록 한다.

    

제52조 (호실 내 반입 허용 품목 및 반입금지 물품)

     기숙사 시설 및 개인의 안전과 쾌적한 기숙사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다음 별첨의 호실 내 반입 허용 품목 외 반입 금지 물품을 갖고 있을 시 제24조 명령 퇴사 ②항목에 해당되면 학부모에게 알리고 기숙사지도위원회에 회부하여 징계 할 수 있다.

위험

물품

  · 술, 담배, 라이터, 가스버너, 음란물, 불온서적, 보드 게임, 카드, 화투, 양초, 흉기류, 취

    사도구, 전기포트기, 고데기, 찜질기, 안마기, 전기장판, 스탠드, 가습기, 다리미, 전기난

    로, 모터로 돌아가는 전기제품, 인화물질 기타 안전상의 위험을 야기 시킬 수 있는 물품

    불허

오락성 물품

  · 만화책, 게임기, 보드 게임, 카드, 화투, 선정 잡지, 학습관련이 없는 장난감 등 사행성

    및 오락성이 가미된 물품 불허

  · 학습에 장애가 되는 서적 및 동영상 불허

약품

  · 신고하지 않은 개인용 약품, 향정신성 의약품 등

    

학생 신분에 맞지 않는 물품

    

  · 귀걸이, 목걸이, 반지 등 학생신분에 맞지 않는 고가의 물품 불허

  · 보석,금,은 지나치게 많은 현금 등 값비싼 귀중품 소지 불허

동식물

  · 모든 종류의 애완동물 및 식물류

가구

  · 학교에서 제공하는 가구 외 일체 불허

전자

제품

  · 기숙사 내 휴대폰 소지는 불가하며 부득이한 경우 학교 선생님 또는 생활지도교사의 승

    인이 필요함

  · 취침시간 이 후 호실 내 전자기기 사용 불허(충전의 용도는 허용)

  · 휴대폰 공기계, 에그(무선 인터넷 기기), 컴퓨터, 모니터, 프린터기, 마사지기 등 불허

분류

항목

음식물 관련

    

 <호실 내 반입 허용 품목>

  · 생수

  · 티백류의 차

  · 고체형태의 비타민류(스틱, 캡슐, 발포 등)[단, 건강기능 식품이 파생될 경우 불허예정]

 <한약냉장고 보관수칙 : 규정된 사이즈의 이름이 표기된 플라스틱 용기 20x15x10>

  · 파우치 형태의 한약 및 과즙

  · 생활지도교사의 확인을 받은 식품 및 냉장보관 의약품

  · 공간적 제약에 따른 1인 1통으로 제한 

<간식냉장고 보관수칙 : 규정된 사이즈의 이름이 표기된 플라스틱 용기 20x15x10>

  · 공간적 제약에 따른 1인 1통으로 제한

 

<호실 내 반입 불허 품목>

  · 허용 품목 외 음식물(과자, 빵, 쓰레기 등)

  · 생수 이외의 모든 음료수(일반 음료, 탄산수, 비타민 및 카페인 함유 음료)

위험

물품

  · 술, 담배, 라이터, 가스버너, 음란물, 불온서적, 보드 게임, 카드, 화투, 양초, 흉기류, 취

    사도구, 전기포트기, 고데기, 찜질기, 안마기, 전기장판, 스탠드, 가습기, 다리미, 전기난

    로, 모터로 돌아가는 전기제품, 인화물질 기타 안전상의 위험을 야기 시킬 수 있는 물품

    불허

오락성 물품

  · 만화책, 게임기, 보드 게임, 카드, 화투, 선정 잡지, 학습관련이 없는 장난감 등 사행성

    및 오락성이 가미된 물품 불허

  · 학습에 장애가 되는 서적 및 동영상 불허

약품

  · 신고하지 않은 개인용 약품, 향정신성 의약품 등

    

학생 신분에 맞지 않는 물품

    

  · 귀걸이, 목걸이, 반지 등 학생신분에 맞지 않는 고가의 물품 불허

  · 보석,금,은 지나치게 많은 현금 등 값비싼 귀중품 소지 불허

동식물

  · 모든 종류의 애완동물 및 식물류

가구

  · 학교에서 제공하는 가구 외 일체 불허

전자

제품

  · 기숙사 내 휴대폰 소지는 불가하며 부득이한 경우 학교 선생님 또는 생활지도교사의 승

    인이 필요함

  · 취침시간 이 후 호실 내 전자기기 사용 불허(충전의 용도는 허용)

  · 휴대폰 공기계, 에그(무선 인터넷 기기), 컴퓨터, 모니터, 프린터기, 마사지기 등 불허

분류

항목

음식물 관련

    

 <호실 내 반입 허용 품목>

  · 생수

  · 티백류의 차

  · 고체형태의 비타민류(스틱, 캡슐, 발포 등)[단, 건강기능 식품이 파생될 경우 불허예정]

 <한약냉장고 보관수칙 : 규정된 사이즈의 이름이 표기된 플라스틱 용기 20x15x10>

  · 파우치 형태의 한약 및 과즙

  · 생활지도교사의 확인을 받은 식품 및 냉장보관 의약품

  · 공간적 제약에 따른 1인 1통으로 제한 

<간식냉장고 보관수칙 : 규정된 사이즈의 이름이 표기된 플라스틱 용기 20x15x10>

  · 공간적 제약에 따른 1인 1통으로 제한

 

<호실 내 반입 불허 품목>

  · 허용 품목 외 음식물(과자, 빵, 쓰레기 등)

  · 생수 이외의 모든 음료수(일반 음료, 탄산수, 비타민 및 카페인 함유 음료)

제53조 (학생선도)

1. 학생 선도는 기숙사 운영규정을 위반한 경우 기숙사 운영팀장 및 생활지도교사가 즉시 또는 별도 시간에 지도를 한다.

2. 기숙사 규정을 여러 번 위반하면 기숙사 운영팀장이나 생활지도교사와 상담지도를 받고 이후 개선의 여지가 없으면 학교 상담교사와 연계하여 상담지도를 받게 한다.

3. 2항목처럼 했는데 불구하고 기숙사운영규정을 위반하면 학부모에게 알리고 기숙사 지도위원회에 회부하여 징계를 할 수 있다.

    

제54조 (학사징계건의)

기숙사지도위원회는 학생 신분에 어긋나는 행위에 의해 퇴사 처분된 자에 대하여 학교에 학사 징계를 건의할 수 있다.

    

제55조 (기타) 본 규정에 관한 세부사항은 세부규칙으로 정한다.

    

부  칙

    

1. 본 수칙은 2011년 9월 15일부터 시행한다.

2. 본 수칙에 규정되지 아니한 사항은 본교의 학생생활규정에 준하여 적용하되, 필요시 기숙사  지도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적용한다.

    

    

3. 본 규정은  2011년 10월 15일부터 개정 ? 적용한다.

4. 본 규정은 2011년 12월 15일부터 개정 ? 적용한다.

5. 본 규정은 2012년 3월 15일부터 개정 ? 적용한다. 

6. 본 규정은 2012년 7월 9일부터 개정 ? 적용한다.  .

7. 본 규정은 2012년 7월 16일부터 개정 ? 적용한다. 

8. 본 규정은 2013년 6월 26일부터 개정 ? 적용한다. 

9. 본 규정은 2014년 3월 10일부터 개정 ? 적용한다. 

10. 본 규정은 2014년 7월 1일부터 개정 ? 적용한다. 

11. 본 규정은 2014년 12월 8일부터 개정 ? 적용한다. 

12. 본 규정은 2015년 7월 1일부터 개정 ? 적용한다. 

13. 본 규정은 2015년 11월 30일부터 개정 ? 적용한다. 

14. 본 규정은 2016년 2월 16일부터 개정 ? 적용한다.

15. 본 규정은 2016년 12월 6일부터 개정 ? 적용한다.

16. 본 규정은 2016년 12월 13일부터 개정 ?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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